가요
전문가 칼럼

'AMA'→'월드컵'…방탄소년단 '월클' 행보 [이슈&톡]

2022. 11.21. 13:56:11

방탄소년단(BTS)

[티브이데일리 김한길 기자] "역시 월드클래스다."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전 세계 곳곳에서 굵직한 족적을 남기고 있다.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American Music Awards, AMA)' 5년 연속 수상이라는 금자탑을 쌓았으며, 멤버 정국은 K팝 가수 최초로 월드컵 개막식 무대를 꾸몄다.

방탄소년단(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은 20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마이크로소프트 시어터에서 열린 '2022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에서 '페이보릿 팝 듀오/그룹(Favorite Pop Duo or Group)' 부문을 수상했다.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는 '빌보드 뮤직 어워드' '그래미 어워드'와 함께 미국 3대 대중음악 시상식으로 꼽힌다.

이날 방탄소년단은 출연은 하지 않았지만, 콜드플레이·이매진 드래곤스·마네스킨·원리퍼블릭 등 쟁쟁한 가수들과 경쟁해 당당히 트로피의 주인공이 됐다. 특히 해당 부문은 지난 2019년부터 4년 내리 수상이다. 4회 수상은 1974년 첫 시상식 이래 최다 기록이다. 아울러 2018년 '페이보릿 소셜 아티스트(Favorite Social Artist)' 수상을 포함하면 5년 연속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에서 성과를 냈다.

이뿐만이 아니다. 방탄소년단은 올해 신설된 카테고리인 '페이보릿 K-팝 아티스트(Favorite K-Pop Artist)' 부문에도 이름을 올리며 2관왕을 차지했다.

방탄소년단(BTS)

앞서 방탄소년단은 2018년 '페이보릿 소셜 아티스트' 상을 시작으로, 2019년 '페이보릿 팝 듀오/그룹' '페이보릿 소셜 아티스트' '올해의 투어(Tour of the Year)' 등 3관왕, 2020년 '팝/록(Pop/Rock) 장르 페이보릿 듀오/그룹(Favorite Duo or Group)' '페이보릿 소셜 아티스트' 등 2관왕을 품에 안았던 바다. 특히 지난해에는 대상 격인 '아티스트 오브 더 이어(Artist of the Year)'를 비롯해 '페이보릿 팝 송' '페이보릿 팝 듀오/그룹' 등 3관왕을 달성하며 절정의 인기를 과시했다.

그 가운데 멤버 정국은 20일(현지시각), 카타르 알코르의 알바이트 스타디움에서 개최된 '2022 카타르 월드컵(2022 FIFA World Cup Qatar)' 개막식에서 공연을 펼치는 등 K팝의 위상을 한껏 드높였다.

이날 정국은 월드컵 공식 사운드트랙(OST) '드리머스(Dreamers)'로 개막식 하이라이트를 장식하며 현장에 모인 6만명의 관중을 열광시켰다. 수십 명의 댄서와 함께 안무를 선보인 것은 물론, 카타르 국민 가수인 파하드 알쿠바이시와 호흡을 맞추기도 해 눈길을 끌었다. K팝 가수가 타국 주최 월드컵 개막식 무대에 오른 건 이번이 처음이다.

방탄소년단(BTS) 정국

입대를 앞둔 맏형 진은 솔로 싱글로 '밀리언셀러'를 달성했다. 써클차트가 지난 17일 발표한 최신 차트(2022년 46주차)에 따르면, 진이 지난달 28일 발매한 솔로 싱글 '디 애스트로넛(The Astronaut)'은 11월 6~12일 22만4390장 팔려 누적 102만4382장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로써 진은 첫 솔로 음반을 곧장 '밀리언셀러' 대열에 올려놓았다.

'디 애스트로넛'은 콜드플레이(Coldplay)와의 협업곡이다.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서 51위를 찍었고, '빌보드 글로벌 200'과 '빌보드 글로벌(미국 제외)' 차트에서 각각 10위, 6위로 진입했다. '월드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서는 2주 연속 정상을 지키고 있다.

RM은 내달 2일 첫 솔로 앨범 '인디고(Indigo)'를 발표한다. '인디고'는 지난 2018년 10월 공개된 믹스테이프 'mono.' 이후 약 4년 만에 선보이는 개인 작품으로, 그의 고민과 생각을 고스란히 담은 앨범. RM은 다양한 아티스트와의 경계 없는 협업을 통해 폭넓은 음악을 선보일 예정이다.

[티브이데일리 김한길 기자 news@tvdaily.co.kr / 사진출처='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카타르 월드컵' 페이스북]
최신 연예 뉴스
오늘(10일) 결혼 지연♥황재균, 연예인·스포츠…

[티브이데일리 이기은 기자] 그룹 티아라 출신 가수 겸 배우 지연(본명 박지연·29), KT 위즈 소속 야구선수 황재균(35)…

SM 측 “NCT 쟈니‧재현̷…

[티브이데일리 이기은 기자] NCT 쟈니, 재현, 정우 부상 소식이 전해졌다. 9일 SM엔터테인먼트 측은 "금일 쟈니, …

‘편스토랑’ 이찬원 백반집, 대박 났다

[티브이데일리 이기은 기자] ‘편스토랑’ 이찬원, 백반집이 제대로 흥했다. 28일 밤 방송된 KBS2 예능프로그램 ‘신상…

‘태풍의 신부’ 오승아, 父 손창민에 역공 당했…

[티브이데일리 이기은 기자] '태풍의 신부' 오승아, 손창민에게 치부를 들켰다. 7일 저녁 방송된 KBS2 일일드라마 '…

‘58th 대종상’ 박해일‧염정아 남…

[티브이데일리 이기은 기자] 배우 박해일·염정아가 올해의 ‘대종상영화제’의 남녀주연상으로, 안성기가 공로상을 수상했다. …

기사 목록